본문 바로가기

융자 칼럼

미국 경제의 상황과 주택 융자 이자율의 상관 관계


Federal Reserve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FOMC) 결과 발표

2019년도 이자율 동향, 재융자는 아직 진행형


경제 변화에 예민한 직종에 있으신 분들, 또는 곧 주택을 구입 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현재 미국 경제 상황이 대중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란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주택 구입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현재 시장의 흐름이 앞으로 신청하실 주택 융자 이자율에 어떠한 영향을 줄 지 확인해 보시고, 사전에 어느 정도 대비 함으로써 좋은 조건으로 주택을 구입하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Fed (Federal Reserve System) 과 FOMC을 구분하여 정확히 알자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을 지칭하며 한국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 곳은 화폐 발행을 포함하여 미국의 통화 정책을 주로 관장합니다.

FOMC은 미국의 통화와 금리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로써 Fed의 주요 기구 중 하나입니다. 한국은행의 금융통화 위원회와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이 곳에서 1년에 총 8번의 회의를 통해 미국의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합니다.


기준 금리 동결의 연속

위의 사진에 나온 사람이 바로 FOMC 위원장이자 Federal Reserve System의 의장인 Jerome Powell 입니다. 2019년 6월 19일, 회의 결과로 기준 금리를 지난번과 같이 2.25 – 2.5%로 동결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기준금리의 동결, 또는 인하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Powell 의장은 여러가지 지표가 여전히 안정적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금리를 동결 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무역전쟁, 이란과의 긴장 고조, 미국내 생산산업 저하 등의 이유가 불확실 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 하고 있다고 표현하였으며, 경기의 확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앞으로 적합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의미도 비추었습니다.

미국 경제 시장이 불확실해 진다면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정부가 Guarantee 하는 국채(Bond)를 구입 하는 것이 Risk가 높은 다른 투자를 하는 것 보다 더 낫습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은 정부가 보장하는 국채(Bond)의 가격이 계속 높아지더라도 여전히 구입을 할 것입니다. 이런 국채에 대한 투자 형태가 지속 된다면 주택 이자율은 꾸준히 낮아 질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당연히 이대로 두지 않고 금리를 인하 함으로써 시장 경제를 보다 활발히 만들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입니다.


재융자는 아직 진행형 – 낮은 이자율을 유지 중인 2019년을 놓치지 말자

위의 경제 원리를 주택 시장 이자율에 적용하면, 이자율은 오름세와 하락세를 계속 반복한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2009년 이후 부터 변동된 이자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으며, 향후 변화될 방향도 어느 정도 짐작이 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2019년 후반기 까지 조금 더 이자율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단기적 측면으로 보았을 때에는 2019년 6/28 – 6/29일에 있을 G-20 Summit에서 중국과의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 질 경우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상황에 있으신 분들은 이 시점에서 재융자 문의를 해 보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 FHA 융자를 갖고 계신 분들 (재융자로 PMI 삭제하실 기회)

• ARM 융자를 갖고 계신 분들 (고정금리 일반 융자로 전환)

• 30년 고정 융자: 현재 4.5% 이상의 이자율의 모게지를 납부하고 계신 분들

• 15년 고정 융자: 3.99% 이상의 이자율의 모게지를 납부하고 계신 분들

• 은퇴 시기를 고려한 30년에서 15년으로 재융자 (이자율 하락 / 원금 상환율 상승)


저희와 같은 Mortgage Lender들은 이와 같은 시장 상황에 대하여 매 시각 귀를 기울이고 있어야만 고객님들께 가장 최적의 이자율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능력이 생깁니다. 반드시 융자 브로커가 아닌 시장에 밝은 주택 융자 전문 렌더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본 칼럼에 대한 사항이나, 주택 융자에 관하여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